2023. 10. 19. 17:45ㆍGame Develop/C# Programming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변수라고 할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변수의 뜻은 변할 수 있는 수, 정해지지 않은 수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변수의 뜻은 살짝 다르다.
어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공간을 프로그래밍에서는 변수라고 부른다.
그럼 이 변수에는 어떤 것을 저장할까?
위에서 말했듯 데이터를 저장하고, 다음으로 대표적인 데이터 타입 5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데이터의 종류 <대표적인 5가지>
정수 -1, 5, 5482, -972...
실수 54.22, 87.2, -0.111 ...
문자 a b c d...
문자열 : 한 글자 이상의 텍스트. "안녕하세요", "Hello World!", "홍길동"....
논리 값 : 참/거짓 true, false
위의 5 가지가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 종류이다.
따라서 위의 데이터들을 저장하기 위한 저장공간(변수)의 이름을 만들어서 데이터를 저장하면된다.
변수의 종류
★이 붙은 것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종류
정수 : ★int, short, byte, long....
int : integer(정수)의 줄임말. 4바이트
실수 : ★float, ★double, decimal(16바이트)
float : 둥둥 뜨다. '부(뜰 부)동 소수점 방식'을 사용한다고 해서 이름이 붙음. 4바이트
double : 8바이트
저장 공간의 크기가 클 수록 소수점 정확도가 높아진다.
문자 : ★char : character(문자)
문자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작은 따옴표)를 사용해야 한다.
문자열 : ★string // 줄
텍스트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큰 따옴표)를 사용한다.
논리 값 : ★bool boolean. true/false
변수의 내용을 저장하는 저장 공간의 종류다.
다음은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데이터의 형식] [변수의 이름]
ex) int number; // int(정수 데이터) number(변수의 이름)
ex) double num; // double(정수 데이터) num(변수의 이름)
ex) string str; // string(문자열 데이터) str(변수의 이름)
이제 응용을 해보자.
아래와 같은 인물의 프로필을 콘솔창에 출력해보자.
이름: 홍길동, 나이: 54세, 키: 174.2cm, 혈액형: A 형, 군필: false
지금은 별로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위의 소스코드 처럼 출력하면 데이터가 변했을때나, 여러 데이터를 관리해야 될 때 수정하기가 굉장히 까다롭고 너무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우리는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을 만들어 놓고 그 공간에 데이터를 저장하여 관리해주면 훨씬 더 쉽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름, 나이, 키, 혈액형, 군필의 데이터 타입은 각각 문자열, 정수, 실수, 문자, 논리 값이로 볼 수 있다.
이 데이터들을 저장하기 위해선 각 데이터 타입에 맞는 변수를 만들어주어야한다.
위와 같이 쓰는 것을 변수 선언이라고 말한다. 밑에 초록 물결선이 있는 이유는 아직 저 변수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니 아직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지금은 변수 선언만 한 상태고 변수를 선언을 했으면 그 변수에 데이터를 저장해주어야한다. 만약 변수에 아무런 값을 넣지 않는다면 그 변수에는 이상한 값, 흔히 쓰레기 값이라고 하는 이상한 값이 저장된다. 변수 선언 후 값을 저장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를 변수 초기화라고 한다.
변수 초기화란?
최초로 변수에 어떤 데이터를 대입하는 일.
자 선언한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선언을 먼저 하고 그 다음에 값을 저장하거나 선언과 동시에 값을 저장하는 방법이다.
선언 후 값을 저장하는 방법
1. 2.
선언과 동시에 값을 저장하는 방법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 이다. 일상 생활에서 우리는 이 등호를 같다라고 사용하지만, 프로그래밍에서 등호는 대입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같다가 아니라 대입이다 명심하자!!
문자열 데이터를 저장할때는 반드시 ""(큰따옴표)를 사용한다!
float 실수를 사용할 경우, 숫자 뒤에 f를 붙인다!
f를 붙이지 않은 실수는 double로 인식한다.
숫자 뒤에 m을 붙일 경우 decimal로 인식한다.
문자 데이터를 저장할때는 반드시 ''(작은따옴표)를 사용한다!
자 이제 변수에 데이터를 저장했으니 변수를 활용하여 출력해보자
똑같이 WriteLine() 메서드를 활용하면 되는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2.
1. $를 "" 앞에 사용하여 {}(중괄호) 안에 변수명을 넣어주는 방법
2. $없이 {}(중괄호)안에 순서를 적어논 다음에 , 로 변수명을 순서대로 적어주면 숫자에 맞는 순서의 변수가 출력된다.
1 번 2 번 상관없이 출력되는 값은 동일하다.
따라서 원하는 방법으로 변수를 활용하여 출력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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