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Practicing(제어문)

2023. 10. 21. 17:18Game Develop/C# Programming

오늘은 제어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제어문에는 if, else 문과 switch, case 문이 있다.


1) if문, else문
if : 만약에
else : 또 다른

if([논리 값]) // 1개의 실행문을 실행함
{
	[실행문] // 중괄호 안에 있는 모든 실행문들은 1개로 취급한다
}
else if([논리 값]) // if문과 else문 사이에 위치하며, if문이 여러개가 필요할 때 사용한다.
{
	[실행문]
}
else // 위의 if문과 else if 문의 논리 값 외의 경우에 실행 됨.
{
	[실행문]
}


if() 괄호 안에 있는 논리 값이 거짓이면 실행문을 실행. 논리 값이 참이면 실행문을 실행하지 않음.
else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다. 반드시 if문과 함께 사용.


2) switch ~ case문

if, else 문과 비슷하다. 다만 형태와 특정 상황에서의 효율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switch([값]) // switch 문은 매개변수를 하나 받아와야 한다.
{
	// case : 경우
	case [값의 종류]: // 매개 변수로 받은 값이 일치하면 밑의 실행문을 실행
    	[실행문]
        break; // break를 실행하면 switch 함수를 종료한다.
               // 만약 break가 없다면 break가 나올 때 까지 혹은 switch문이 종료될 때까지 실행된다.
    dafault: // 어떤 case에도 해당하지 않는다면 default문이 실행된다.
    	[실행문]
}

 

이제 이 두 제어문을 활용해보자.

 

성적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것이다. 각 성적에 따라 나뉘는 등급은 다음과 같다.

점수  등급
100점 S
90 ~ 99점 A
80 ~ 89점 B
70 ~ 79점 C
60 ~ 69점 D
60점 미만 F

 

1) if문으로 나누기

위의 코드는 편의를 위해 작성한 코드라 아직 포스팅하지 않은 내용이 적혀있지만, 실행결과는 잘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2) switch문으로 나누기

위와 같이 switch 문으로도 같은 결과가 나온다.

 

if문일지 switch문일지는 각자의 기호에 맞게 선택하면 될거 같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