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Practicing(제어문)
2023. 10. 21. 17:18ㆍGame Develop/C# Programming
오늘은 제어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제어문에는 if, else 문과 switch, case 문이 있다.
1) if문, else문
if : 만약에
else : 또 다른
if([논리 값]) // 1개의 실행문을 실행함
{
[실행문] // 중괄호 안에 있는 모든 실행문들은 1개로 취급한다
}
else if([논리 값]) // if문과 else문 사이에 위치하며, if문이 여러개가 필요할 때 사용한다.
{
[실행문]
}
else // 위의 if문과 else if 문의 논리 값 외의 경우에 실행 됨.
{
[실행문]
}
if() 괄호 안에 있는 논리 값이 거짓이면 실행문을 실행. 논리 값이 참이면 실행문을 실행하지 않음.
else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다. 반드시 if문과 함께 사용.
2) switch ~ case문
if, else 문과 비슷하다. 다만 형태와 특정 상황에서의 효율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switch([값]) // switch 문은 매개변수를 하나 받아와야 한다.
{
// case : 경우
case [값의 종류]: // 매개 변수로 받은 값이 일치하면 밑의 실행문을 실행
[실행문]
break; // break를 실행하면 switch 함수를 종료한다.
// 만약 break가 없다면 break가 나올 때 까지 혹은 switch문이 종료될 때까지 실행된다.
dafault: // 어떤 case에도 해당하지 않는다면 default문이 실행된다.
[실행문]
}
이제 이 두 제어문을 활용해보자.
성적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것이다. 각 성적에 따라 나뉘는 등급은 다음과 같다.
점수 | 등급 |
100점 | S |
90 ~ 99점 | A |
80 ~ 89점 | B |
70 ~ 79점 | C |
60 ~ 69점 | D |
60점 미만 | F |
1) if문으로 나누기


위의 코드는 편의를 위해 작성한 코드라 아직 포스팅하지 않은 내용이 적혀있지만, 실행결과는 잘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2) switch문으로 나누기


위와 같이 switch 문으로도 같은 결과가 나온다.
if문일지 switch문일지는 각자의 기호에 맞게 선택하면 될거 같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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